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초곡365한의원입니다. 많은 분들이 스마트폰으로 각종 정보를 얻고 컨텐츠를 감상하곤 합니다. 그런데 스마트폰을 보게 되면 필연적으로 고개를 숙일수 밖에 없는데요. 이 자세로 인해 목뼈(경추)에 부담이 누적되고, 경추 구조상에 변화가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머리는 물론 뒷목까지 통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러한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양덕 주말한의원에서 거북목 증후군이 아닌지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거북목 증후군은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많은 합병증을 유발하므로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건강한 성인의 경추는 C자 형태의 커브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잘못된 자세를 반복적으로 유지하게 되면 어깨가 앞으로 굽고 목뼈가 일자가 되거나 역C자의 형태로 튀어나올 수 있습니다. 거북목 증후군이란, 경추가 전만적인 구조를 이루지 못하고 앞으로 나오는 증상이라고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평소에 주의해야할 자세로는 고개를 숙이고 핸드폰을 보는 자세, 비스듬하게 앉아서 모니터를 보는 자세 등이 있습니다.
머리는 대략 6kg 정도로 볼링공의 무게를 지니고 있어 경추가 이를 받쳐주고 있는데요. 고개가 앞으로 나가게 되면 1cm 당 목뼈에 가중되는 하중이 2kg씩 늘어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경추에 미세한 손상들이 쌓이고 구조적으로도 변형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거북목증후군은 다양한 증상들을 가져옵니다. 구조적인 변형으로 인해 목에 하중이 과도하게 부여되고 손상이 누적되는데요. 이로 인해 뒷목이 항상 뻣뻣하고 통증이 일어나게 됩니다. 만약 양덕 주말한의원에서 빠른 치료를 하지 않게 되면 심한 경우에 목디스크가 생길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 이유는 경추에 변형이 생기면서 그 안에 있는 디스크가 압력을 받다가 제자리에서 이탈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목디스크에 걸리게 되면 목을 움직일때마다 심한 통증이 생겨 움직임에 제한이 생깁니다. 또한 디스크가 팔로 가는 신경을 압박하여 팔에 힘이 들어가지 않거나 저려오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경추가 머리를 받쳐주는 과정에서 주변 근육까지 긴장을 하여 어깨결림과 근육통이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또 혈액의 흐름이 뇌로 원활하게 가야 하는데 경추 틀어짐이 이를 방해하여 경추성 두통, 현기증, 이명 등의 질환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거북목 증후군이 야기하는 2차 질환이 다양하기 때문에 양덕 주말한의원에서 구조를 살피고 이를 교정하는 치료가 필요하겠습니다. 거북목 증후군은 보존적 치료로 충분히 치료가 가능하기에 남녀노소 부담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양덕 주말한의원에서는 대표적으로 추나요법을 적용하고 있는데요. 한의사가 숙련된 노하우를 사용하여 경추의 부정렬을 바로 잡아줍니다. 변형된 목의 커브를 개선하여 통증을 줄여내구요. 디스크의 내부압력을 줄여 목디스크로 발전하는 것을 예방합니다. 또 어깨 근육까지 이완시켜 근육통이나 어깨결림도 치료합니다.
거북목 증후군이 오래 지속되면 경추 주변에 염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때 약침을 이용한다면 염증을 효과적으로 줄여내어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구요. 신경의 재생효과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약침이란 한약재에서 추출한 약물을 통증이 발생한 곳에 국소적으로 주입하는 침구요법 중 하나랍니다.
치료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예후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거북목 증후군을 가벼이 여기지 마시고 적극적으로 건강관리를 해주시길 바랍니다.
만약 목 통증으로 여러 제반증상들이 느껴지신다면 양덕 주말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적절한 치료를 진행해보세요. 여러분의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