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대표적인 척추 질환인 허리디스크를 치료하는 초곡365한의원입니다. 요즘에는 많은 분들이 건강을 지키기 위해 다양한 운동을 하곤 합니다. 등산이나 클라이밍, 테니스와 같은 운동들이 인기를 끌곤 하는데요. 적절한 운동은 척추의 유연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주위의 근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뭐든지 너무 과한 경우에는 역효과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자신의 건강 상태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무리하게 운동을 하거나, 반복적으로 잘못된 자세를 취할 경우 척추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허리 부근에 부담이 주어지게 되면 허리디스크와 같은 질환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를 해야 합니다.
만약 허리 통증이 한번 발생한 후 통증이 오랜 시일 지속되거나 이전보다 악화되었다면 초곡 공휴일한의원에서 정확한 검사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허리디스크에 대하여 자세히 안내해드리고, 한의학적인 관점에서 이를 어떻게 치료하는지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척추 뼈 사이에는 디스크라는 구조물이 있습니다. 디스크는 내부에 수분 함량이 높은 수핵이 있고 질긴 섬유조직인 섬유륜이 수핵을 감싸는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디스크가 존재하기 때문에 우리는 허리를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는 것인데요. 디스크는 여러개의 척추 뼈가 서로 마찰하지 않도록 도와주며, 쿠션처럼 외부 충격을 흡수해주기도 한답니다.
디스크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평상시에도 허리 건강을 잘 신경쓰셔야 합니다. 그런데 젊은 연령대의 분들의 경우 허리 건강에 대한 중요성을 간과한채로 일상을 보내곤 하는데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무리하게 운동을 하게 되면 어느 순간 임계점을 넘었을 때 디스크가 제 자리에서 탈출을 할 수가 있습니다.
또 평상시에 잘못된 자세를 자주 취하는 경우에도 척추에 부담이 주어질 수 있구요. 나이가 들게 되면 디스크 내부의 수분량이 저하되면서 형태가 납작해져 쉽게 탈출을 합니다.
이렇게 여러가지 원인을 통해 허리디스크가 발병할 수 있기에 평상시에 주기적으로 허리 건강을 체크해보는 것이 좋구요. 움직일 때마다 허리가 아프다면 초곡 공휴일한의원에 내원하시어 면밀하게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렇다면 어떠한 증상이 나타날 때 허리디스크를 의심해볼 수 있을까요? 초곡 공휴일한의원에서 허리디스크의 증상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우선 허리를 움직일때마다 찌릿한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데, 특히나 앉아있을 때 또는 허리를 숙일 때에 그 통증이 거세집니다. 초반에는 허리 통증이 경미하게 나타날 수 있으나 시일이 흐르게 되면 통증이 점차 악화됩니다.
또한 하반신의 무기력감이 들거나 다리 한쪽이 엉덩이부터 허벅지 뒤쪽, 종아리, 발바닥까지 저리고 당길 수 있는데요. 이러한 증상을 하지방사통이라고 하며, 하지방사통 역시 허리디스크의 주된 증상입니다. 허리 통증과 하지방사통은 잠을 자야하는 야간에 더욱 심해져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기도 한답니다.
결과적으로 생활 전반에 악영향을 받을 수 있구요. 허리디스크 때문에 신체의 가동성이 제한되기도 한답니다. 따라서 증상이 나타났을 시에 가급적 빠르게 초곡 공휴일한의원에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초곡365한의원에서는 개인별 증상이나 발병 원인, 현재 디스크의 탈출 정도 등에 맞춰서 한방 치료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초곡 공휴일한의원에서는 수술이 아닌 한약ㆍ침ㆍ부항요법ㆍ약침요법ㆍ뜸요법ㆍ추나요법ㆍ온열요법 등의 치료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말기에 이른 정도가 아니라면 비수술적인 방식으로 좋은 예후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금이라도 몸에서 이상 징후가 나타나는 경우 빠른 치료를 시작해보시길 바랍니다.